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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업체, 가상현실 업체로서의 최정점! [한울::네오텍] 본문
오늘은 얼마전에 방문해본 증강현실 업체, 가상현실 업체인 '한울:네오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포켓몬Go'가 글로벌한 히트를 쳤고 Sony, Microsoft, Google 등 소위 글로벌기업들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산업에 진출하면서 최근에는 많은 분들께서 동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상태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동분야의 선두권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한울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풀어볼까 합니다.
1. 어떤기업인가?
한울네오텍은 대구에 있지만 국내에서 손꼽히는 AR/VR 관련 개발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동 산업이 최근에야 대중적 인지를 가지고 있지만 한울은 이미 2007년부터 동분야에 진출하여 수많은 개발경험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죠. 국내에서는 아직 산업적 이해도가 낮았던 시절부터 미래를 위한 먹거리로 증강/가상현실을 생각하면서 꾸준한 투자와 개발을 지속해 온 기업입니다.
주로 개발하는 제품들을 아래 영상을 통해서 먼저 한번 보실께요..
사업분야도 다양한데요.. 주로 VR(Vri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3D Contents, 교육용 3D/VR/AR 그리고 산업용, 광고/홍보용, 체험관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상 업종은 1) 엔터테인먼트 : 테마파크, 게임 중심 2) 교육 : 유치원, 초등학교 및 체험관련 교육기관 중심 3) 방송 : 지상파 및 케이블의 CF 4) 디자인 : 건축, 제조, 인테리어, 홍보/마케팅 분야 입니다. 대부분 VR이나 AR 관련 개발을 의뢰한다고 합니다. 특히 교육과 체험(박물관, 전시관)분야에서의 의뢰가 많다고 하네요.
2. 증강현실 업체로서의 주요실적은?
위의 이미지는 의료용 증강현실 프로그램입니다. 뇌구조나 사람의 신체를 카메라(스마트폰, PC 카메라 등)를 통해서 마치 현실에서 보는 듯한 느낌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죠. 이미 납품이 완료되었고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건 한울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상품화한 증강현실 콘텐츠인데요. 미용 특히 헤어분야를 집중 공략하기 위해서 만든 제품이죠. 내가 미용실에 가기 전이나 아니면 미용실에서 대기하는 동안 내 헤어스타링을 미리 알아보는 시스템인데, 카메라가 장착된 키오스크 앞에 서면 내 모습이 화면에 비춰지고 그 이후에는 화면에 나타난 머리스타일을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내 모습과 합성되어서 보여지는 시스템입니다.
이번에는 모자 관련 증강앱
이건 안경관련..
그리고 가장 많은 의뢰가 들오는 교육용 콘텐츠인데요. 주로 유치원이나 초등교육 분야로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어, 과학 등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분야를 좀 더 실감나고 재미있게 보여주는 형태로 구성되죠.
3. 가상현실 업체로서의 주요실적은?
가상현실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2014년 이전에는 헤드마운트(가상현실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PC를 기반으로 한 체험용 콘텐츠가 많았고 그 이후부터는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헤드마운트를 장착해서 실제 디지털세계로 들어가 볼 수 있는, 완전히 리얼한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한울 같은 경우에는 2014년 이전에는 교육용 가상현실 콘텐츠가 많았고 주로 PC용이었던 반면, 최근 들어서부터는 모바일시스템을 기반으로 헤드마운트가 필요한 '리얼 가상현실' 게임과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최근에 무상으로 배포중인 'VR재난체험 탈출게임'의 한장면인데요. 유치원이나 초등학생들이 재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용, 기능성 앱이죠. 물론 완전 가상현실 프로그램입니다.
헤드마운트가 없으면 이렇게 두개로 분할된 하면이 보이지만 안경을 쓰고 나면 완전히 디지털세상으로 들어가서, 현실과 100% 분리되어 360도 전체가 가상세계로 보이게 됩니다. 실제로 경험해보시면 탄성이 절로 나오죠..
4. 향후 계획은?
한울은 자체 콘텐츠도 개발해서 보급하지만, 당분간은 외주제작에 전념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특히 공공분야(교육, 체험관, 박물관 등)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증강현실 업체, 가상현실 업체로 좀 더 확고한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2016년부터 동분야의 기업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데, 경험과 노하우 없이 오로지 단순 기술만으로 뛰어드는 기업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싶다는 야심도 있다고 하네요. 모름지기 개발이란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기획력이 필요한데 그러한 면을 많은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합니다.
신산업이지만 서울이 아닌 대구에서 10년 가까이를 꾸준히 한 길만 파고 있는 '한울:네오텍'...
앞으로 더욱 더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 053-621-5430 / www.arhun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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