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Life

[경북 청년 유턴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리뷰 본문

살아가보기

[경북 청년 유턴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리뷰

행복한클락 2018. 7. 19. 17:21




현재 취업준비생이 70만명에 이르는 가운데 청년 실업률이 2000년 이후 16년만에 최고치인 10.7%를 기록하는 등 고용상황이 좋지 못한 상황 이라고하네요.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젊은이들이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수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할 (재)경상북도경제진흥원은 경북 지역 청년들의 건실한 일자리를 확대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고 또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경북 청년 유턴 일자리 지원사업]의 경우에는 2017년 6월 부터 2018년 6월까지 시범적으로 진행하였고 많은 호응과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자. 그러면 본 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경북지역 젊은이들의 꿈을 실행시킨 [경북청년 유턴 일자리 지원사업]


본 사업의 핵심포인트는 '지역 활성화 + 청년 일자리 창출' 인데요. 도시의 재능있는 젊은 청년들이 도시가 아니라 시골 또는 작은 지역에서 자신들의 일자리를 찾는 것을 도와주며, 이를 통해서 해당 지역 또한 보다 더 활성화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그러하기에 젊은이들의 창업과 창작 활동을 지원해 주되, 경북의 각 지역 마다 발굴될 수 있는 장점들을 활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주로 해당 지역의 지역색에 맞는 청년카페, 게스트하우스, 음식점, 체험사업, 농업관련 파생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기에는 굉장히 획기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에서 꿈을 펼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인재에게 새로운 시각과 기회를 주어서 성공적인 미래를 꿈 꾸게 한다라~~~~ 창업이나 작은도시(시골 등)에서의 일자리를 찾고 있는 분들은 반드시 눈 여겨 봐야할 제도인 것 같아요.








지역을 살리고 있는 젊은 리더들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올해 상반기에 모집과 지원이 마무리 된 사업이기에, 이미 [경북 청년 유턴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에 자리를 잡은 젊은 리더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경북 문경에서 '한옥 게스트하우스 & 카페' 사업을 진행중인 [Re:place] 와 디자인 상품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 사업을 진행중인 [디자인 스위치]가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들의 공통적 점이 바로 상품을 판매하되 [소통 & 공감]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물건을 올려놓고 가격표만 붙여 놓는다고 해서 판매되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이죠. 관광객이든 현지 원주민이든, 모두와 소통하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해서 사업을 추진한다는 말이겠죠.





 [경북청년 유턴 일자리 지원사업]에 도전하세요.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이면 누구든지 가능하며, 출신 지역 및 거주지역에 제한이 없습니다. 단, 경북에서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만큼, 타 지역 출신 참여자들은 조금 더 우대 한다고 하네요. 팀(2~5)단위로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현재 취업 상태인 분들은 안타깝게도 참여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언급되지만 2018년 9월에도 유사한 사업으로 새롭게 창업자들을 모집할 예정인데, 요건은 비슷할 것이라고 합니다. (100명 정도의 대규모 모집 및 지원 예정) 



선정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 [최종 선발자 결정]의 총 3 단계 공식적인 심사를 합니다. 이 때 심사 기준은 창의성, 가능성, 기획력, 사업 적합성 등을 본다고 하니,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평소에 체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립시켜서 준비해 놓는다면 보다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젊은이들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미래를 위하여! 



[경북 청년 유턴일자리 지원사업] 에서는 선발된 젊은이들에게 1인당 3,000만원 내외의 지원금을 지원해줍니다. 그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커뮤니티 조성 사업비, 시설 지원비, 홍보 지원비가 별도로 지급되기 때문에, 자신의 꿈이 확실하고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다면, 충분히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수 있도록 (재)경북경제진흥원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


오늘 언급한 사업은 시범 사업으로서, 상반기에 마무리 된 사업입니다. 준비가 덜 되어서 안타깝게 지원하지 못했던 청년들은 낙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경북경제진흥원은 이름은 다르지만 이와 유사한 사업을 2018년도 하반기에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공식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최선을 다 한다면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대한민국 모든 청년들, 화이팅! 



공식 홈페이지 : http://www.gepa.kr

공식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gepajob

해외취업 지원사이트 : http://www.gepajob.or.kr

Tel : 054- 472- 2986



Comments